기사입력시간 : 2007-04-24

'블로그를 통해 본 뜨는 마케팅 키워드'
요즘 가장 뜨는 마케팅 키워드는 무엇일까.

온라인 입소문마케팅 리서치기관인 이야기로그(대표이사 이해철, http://www.iyglog.com)는 지난 3개월 간 포탈 및 설치형 블로그에 작성된 5백만 건 이상의 포스트를 분석, 최근 블로그 포스트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고 있는 마케팅 관련 키워드 10개를 뽑아 발표했다.

그 결과에 따르면, ‘블로그’(마케팅)가 1위를 차지했다. 블로그 마케팅은 기업이 기업 블로그나 제품 블로그 등을 개설하여 고객(블로거)과 직접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마케팅 방법을 말한다. 올해로 블로그가 우리나라에 소개된지 7년째를 맞이하고 있고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인터넷 이용자도 천만이 넘어 섰다고 한다. 블로그가 하나의 사회·문화적 현상에서 이젠 본격적으로 비즈니스 도메인에서 논의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UCC’, ‘입소문’, ‘감성’, ‘검색엔진’이 다음 순위를 차지했다. ‘UCC’는 최근 주목 받고 있는 바이럴(viral)마케팅과 관련있는 키워드이다. 바이럴마케팅은 일반인들이 흥미를 끌만한 특이한 동영상이나 이메일을 온라인에 배포하여 자연스럽게 입소문을 유발, 제품에 대한 인지도를 단 시간에 획기적으로 높이는 마케팅 방법을 말한다. 바이럴 마케팅의 가장 대표적인 사례로는 버거킹의 ‘시키면 시키는 대로 하는 닭(subservient chicken)’을 들 수 있다.

입소문마케팅은 소비자의 입소문을 통해서 자사 제품을 알리는 전통적인 마케팅 방법 중의 하나이다. 소비자들간의 정보의 생성과 공유가 어느 때보다도 활발해진 웹 2.0시대에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의 하나로 다시 주목 받고 있다. 앞에서 이야기한 바이럴 마케팅도 입소문 마케팅을 한 종류라고 할 수 있다.

감성마케팅은 상품에 대한 객관적인 설명보다는 소비자의 감각이나 감성에 호소하는 마케팅 방법으로서 9위를 차지한 스토리텔링 마케팅도 감성마케팅의 한 종류라고 할 수 있다. LG전자의 ‘초콜릿 폰’이 감성마케팅의 성공사례로 자주 이야기되고 있다.

검색엔진 마케팅은 포탈등의 검색엔진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자사 웹 사이트로 고객의 방문을 유도하여 상품을 판매하는 마케팅 방법이다. 검색순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검색엔진최적화(SEO) 방법들이 소개되고 있다.
  기사입력시간 : 2007-04-24

이 뉴스클리핑은 http://pohangnews.co.kr에서 발췌된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