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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반기에 강력한 태풍 예보…정유주 긍정적
뉴스일자: 2007-06-08

투자유망 종목: SK, S-OIL에 긍정적 시각 유지
 
최근 석유류제품의 정제마진 개선추세가 하반기에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국내 정유업종에 대한 긍정적 시각을 유지하며 추천종목은 SK(Buy, TP 14.3만원), S-OIL(Buy, TP 8.1만원) 등이다. 지난 2005년 8월말 태풍 카트리나(Katrina)가 발생한 이후 2년만에 다시 하반기 세계기후의 급격한 변화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카트리나 발생은 당시 국내ᆞ외 정유업체의 영업실적 및 주가에 상승 모멘텀으로 작용하였다.

2007년 허리케인 예보: 2005년 카트리나 수준 경고

최근 6월초 인도양에서 발생한 사이클론(Cyclone)으로 인해 오만해역을 통과하는 사우디 등 대부분의 중동산 원유수송에 차질이 예상되면서 국제 유가가 상승세를 보였다.

한편 지난 5월말에 미국 해양대기 관리처(NOAA)가 대서양 주변의 태풍 예상경보 리포트인 <2007 Atlantic Hurricane Outlook>를 발표하였다. 동 자료에 의하면 2007년에도 심각한 피해를 끼쳤던 과거 2005년 카트리나(Katrina) 수준의 강력한 허리케인이 예상(8~10월)된다고 발표하였다. 특히, 허리케인(Hurricanes) 수와 그 강도를 표시하는 지표인 Above Normal Season이 2005년 당시엔 70%였으나 2007년은 75%로 상대적으로 높아 기후의 급격한 변화가능성이 더 높은 것으로 전망하였다. 2005년에 Major Hurricanes은 4개가 발생하였으며 2007년은 3~5 정도로 예상하고 있다.

태풍영향은 정유업체 주가에 긍정적

지난 2005년 8월 25일 멕시코만에 상륙한 허리케인 카트리나 발생은 국내ᆞ외 정유업체에게 주가상승 모멘텀을 제공하였다. 멕시코만 지역은 미국 정유시설의 약 47%를 차지하고 있는 주요 지역으로 동 지역이 피해를 입어 향후 석유류제품의 수급타이트 우려로 인해 제품가격이 크게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었기 때문이다. 주가상승은 원유 파동을 우려한 미국 정부의 전략비축유(SDR) 방출가능성이 제기될 때까지 이어졌다.

BP와 Cosmo oil(일본)의 주가는 카트리나 발생 이후 한 달간 각각 10.3%, 23.1% 급등하였다. 그러나 동 기간 중 S&P 500과 TPX 시장지수 상승률은 각각 0.8%, 6.6%에 그쳐 정유업체 주가가 높은 초과상승을 기록한 것으로 판단된다. 더불어 국내 SK와 S-OIL 주가도 동 기간 중 각각 20.6%, 8.7% 상승하였으나 석유화학업종 및 KOSPI 상승률 7.9%, 8.2%에 비해 초과수익을 기록하였다.

2005년 카트리나는 8일간 활동 후 소멸되었으나 약 100조원의 피해를 입힌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2007년에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태풍은 향후 3개월간 라니뇨의 형성 정도에 따라 그 강도가 결정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나 급격한 기후의 변화가능성은 여전히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태풍은 제품가격 및 수익성에 장기적으로 영향 미쳐

태풍으로 인한 영향은 단기에 제품가격 상승 이외에도 생산설비 트러블로 인해 약 6개월 이상의 장기적인 생산차질을 유발시켜 제품가격 상승 및 정유업체들의 수익개선에 기여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지난 ‘05년 카트리나 영향으로 국내 정유업체들의 석유류 제품 수출가격은 익월(‘05년 10월)부터 상승세를 보였다. 국내 석유제품 중 가장 수출비중이 높은 경유(32%) 수출가격은 카트리나 이후 배럴당 63달러에서 2006년 5월에 87달러까지 상승하였다. 태풍 이후 국내 및 해외 정유업체들의 ‘05년 3분기 영업이익률은 각각 5.9%, 13.4%로 전분기(5.5%, 13%) 대비 소폭 상승하였다. 그러나 생산설비 트러블 등이 겹치면서 석유제품 상승과 함께 영업이익률은 지속적인 상승추세를 보여왔다.

아직 2007년 태풍에 관한 정확한 예보는 불가능하지만 향후 기후의 급격한 변화가 있을 경우에 석유류 제품가격 및 정유업체들 수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석유류 제품수출은 경유, 항공유, B-C유가 전체 수출량의 약 74%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수출지역도 중국 35%(B-C유 중심), 일본 20%(납사 중심), 미국 14%(항공유,휘발유) 등 3개국 수출비중이 약 70%로 편중되어 있다. 국내 정유사중에는 S-OIL이 고부가가치 폼목인 항공유와 휘발유의 대미 수출비중이 SK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구조를 가지고 있다.


출처 : 대신증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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