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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시분진은 낮에만 발생하나?
뉴스일자: 2009-09-08

부러운 현대제철 원료야적장
 

(현대제철 원료야적장, 출처 : 현대제철 홈페이지)

 

며칠 전 깜짝 놀랄만한 뉴스를 접하였다. 바로 위 사진의 현대제철 당진공장의 제철소 원료저장 시설 이다.

 

현대제철은 세계 최초로 밀폐형 제철원료 처리시스템를 도입하여 철광석과 유연탄 등의 제철원료를 옥내에 보관하고 밀폐형 연속식 원료 하역기와 밀폐형 벨트컨베이어를 이용해 원료 운송 선박에서부터 철강제품 생산단계까지 제철원료가 전혀 외부에 노출되지 않도록 밀폐된 시설을 통해 이송하는 시스템으로 제철소의 비산먼지 문제를 원천적으로 해결했다고 한다.

 

같은 방식의 일관제철소가 있는 우리 포항으로서는 부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친황경 제철소를 표방하고있는 포스코는 아직 방진망과 살수작업에 의존한 환경관리를 하고 있다.

 

방진망이 불어오는 바람의 속도를 늦추어 원료의 비산을 막고 있다지만 어느 정도나 효과가 있을지는 미지수이고 야적된 원료가 비산되지 않게 물을 뿌리는 작업도 그 한계가 있음은 분명하다. 먼지가 날리지 않게 한다고 원료전체를 물에 적실 수는 없고 겉만 뿌려놓으면 월료를 이송하기 위하여 퍼 올리는 작업을 하기위해 헤집을 때 나는 비산먼지에는 속수무책이다. 또한 물을 많이 뿌려 젓은 원료로 철광석을 소결광으로 만들거나 유연탄을 코크스로 만들 때 수분을 증발시켜야 하는데 이는 에너지의 과잉사용을 가져오게 되므로 이산화탄소 저감에도 불리하다. 또 장마철 빗물에 원료가 쓸려 내려가기 때문에 환경오염을 유발할 수 있어 오탁수 처리설비도 필요하다.

 

몇번의 견학에도 원료를 하역하는 모습이나 거미줄 처름 엉켜있는 벨트컨베이어가 돌아가는 모습은 한번도 본적이 없다. 늘 하역기나 벨트는 멈처져 있고 산더미 같은 원료더미에는 물만 뿌려대는 모습 뿐이었다.

 

여기는 밤에만 일하나..? ??   

 

(포스코 광양제철소 원료야적장: 출처 : 포스코홈페이지)




박태윤기자 (parkty22@nav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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